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천기누설, 암에 관련된 가짜 뉴스.

by 로토루아8 2021. 11. 22.
반응형

매일 쏟아지는 정보에 매달리는 현대인, 터치 한 번으로 수많은 사람에게 정보가 공유되죠. 누구나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시대죠.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양의 가짜 뉴스가 쏟아지고 있다고 해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건 목숨을 위협하는 의학 정보 가짜 뉴스입니다.

 

 

 

 

 

가짜 의학 정보가 위험한 이유는 보건 의료 분야는 일반인의 정보 접근성이 어렵고 이로 인해서 정보의 비대칭이 굉장히 심한편인데 또한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기도 어려워서 거짓 정보에 현혹될 위험이 굉장히 높다고 해요. 정보와 전염병의 합성어인 인포데믹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고 해요. 검증되지 않은 건강 정보로 피해가 속출하는 상황이라 세계 보건기구 가짜 건강 정보와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해요.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것은 암에 관한 가짜 정보라 고해요.

국가암정보센터에 의하면 기대수명이 83세까지 생존 시 암 발병률이 약 40% 높다고 해요. 

암에 관한 정보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대체로 암을 주제로 하는 가짜 뉴스는 이러니 암이 나았다, 암세포가 박멸됐다 같은 파격적인 단어들로 사람들을 현혹시킵니다. 간절한 암 환자와 가족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가짜 뉴스를 믿었다가 잘못된 결과를 맞이하기도 하는데 따라서 오늘날처럼 대량의 정보가 공급되는 시대에 진짜 뉴스와 진짜 같은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것은 목숨과도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암환자 중 89.7%가 한 달 이내에 건강 정보를 검색한다고 해요. 이중 50% 이상이 인터넷 건강 정보를 참고한다고 해요. 

 

 

사실 구강에 있는 세균이 폐암을 유발한다는 이런 명확한 증거나 그런 건 없다고 해요. 가정의학과 전문의 염창환 님에 의하면 오히려 열심히 닦은 것 때문에 혀에 손상을 줘서 그것 때문에 암이 발생하거나 문제가 생길 위험이 훨씬 더 높을 것 같다고 해요. 이 글에 나온 S대 병원 교수님이 사실 인터뷰를 했는데 이런 글을 쓴 적이 없다고 했다고 해요.

 

 

혀가 빨개질 때까지 양치를 안 하면 암에 걸린다는 건 가짜 뉴스라고 해요.

 

아스피린을 3년 동안 먹었던 사람들을 후향적으로 조사해봤더니 위암 발병률이 아스피린을 안 먹은 사람보다 더 줄었다는 얘기가 있는데 인류가 개발한 최초의 합성의약품인 아스피린,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가짜일까요?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아직은 확실하지 않다고 해요. 후향적 조사는 사람의 기억력을 갖고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 위암 위험이 있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위염이나 위가 좋지 않은 분들인데 아스피린같이 위 출혈이 생길 수 있는 것들을 먹다가 사실 아직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고 밝히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시간이 좀 지나면 정말 이게 사실인지 아닌지 밝혀질 거라고 해요.

아스피린 복용 시 주의사항을 보면 위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장기 복용시 위장 출혈 위험이 있어 장기 복용시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라고 되어있어요.

 

 

 

탄 고기가 암을 유발한다는 정보가 사실일까?

첫번째로 탄 고기가 암을 유발한다는 정보는 고기를 300도 이상의 고열로 가열할때 탄 고기에서 생성된느 벤조피렌은 국제암연구소에서 지목한 대표적인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탄 고기 때문에 암이 생길 정도로 위험하려면 하루에 탄 고기를 한 3.3kg 이상 먹어야 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해요. 벤조피렌은 위산에 녹고 소장 효소가 분해를 합니다.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일반인의 경우 건강에 이상이 없다고해요.

 

 

알루미늄 포일이 암을 유발한다는 정보는 사실일까?

알루미늄이 용출될수 있는 조건으로 사용하시는 것은 주의하셔야한다고해요. 알루미늄은 산이나 소금에 약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알루미늄 포일 위에서 양념이 된 고기를 굽거나 또는 간이 된 음식을 굽는다든지 신 김치 같은 산성이 많은 음식을 알루미늄 포일 위에서 굽는다든지 이런 경우에 조심해야 합니다. 알루미늄을 과다 섭취시 구토, 설사등 신경계통 질환을 유발합니다. 조리시 알루미늄 포일 사용은 자제해주세요.

 

밀가루 음식이 암을 유발한다는 정보는 사실인지?

밀가루에 대해서는 할말이 많은데, 밀가루가 건강에 안 좋고 암을 유발한다는 인식! 첫번째는 정제된 탄수화물이라 영양가가 없고 암을 유발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밀가루에 글루텐이 많아서 소화가 잘되지 않고 건강에 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립니다. 

정제된 탄수홤루이라 건강에 안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정제된 밀가루는 우리 몸 안에서 빠르게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고혈당 지수 식품으로 정제된 밀가루를 자주 다량 섭취하는 습관은 대사증후군, 비만, 당뇨를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흰 밀가루를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해가 될수 있습니다. 

글루텐이 건강에 해가 된다는 내용은 억웅ㄹ한 오해라고해요. 글루텐은 곡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입니다. 글루텐은 밀가루 반죽을 팽창시키고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어 줍니다. 글루텐은 장내염증, 소화, 피부장애등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고하여 글루텐 프리가 인기이죠. 하지만 글루텐 프리 밀가루는 건강에 더 좋은 밀가루는 아니라고해요.

글루텐이 건강에 해가 된다고 하는 내용은 빵이 주식인 미국에는 셀리악병이라는 유전병을 가진 분들이 있기 때문에 생긴 가짜 뉴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인은 셀리악병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를 거의 갖고 있지 않아서 아직 발병 사례는 1명정도로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셀리악병은 글루텐을 처리하는 효소가 없어 밀가루 속 글루테을 섭취시 복통, 설사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글루텐 문제 발생이 없다고해요.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