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엄지의 제왕, 위암막는 위편한 밥상, 이정섭님의 위암밥상.

by 로토루아8 2021. 11. 25.
반응형

프랑스의 황제 나폴레옹은 당시 51세로 위암으로 1821년 5월 일에 사망했다고 해요. 나폴레옹의 할아버지와 아버지 역시 위암으로 죽었다고 해요. 약 20년을 극심한 위 통증에 시달려 손을 위쪽에 놓고 있는 그림들이 꽤 있다고 해요.

 

 

 

나폴레옹의 진료와 부검기록과 위암 환자 기록을 비교 분석한 결과 위궤양 흔적이 발견되었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어 있었어 위암으로 의심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이정섭 님도 위암을 받고 수술한 후 관리해 지금은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해요. 수술한 지 6년이 지났고 위암 극복을 위해 누구보다 노력했다고 해요.

속 쓰림 외에는 무증상이었고 진통제를 먹으면 완화되곤 했다고 해요. 검진 결과 위암이 라거 위의 1/4만 남기고 절제했다고 해요. 위암 1기였는데 75%를 잘라냈다고 해요.

위암 1기 A는 암이 위점막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 암세포 상태와 모양에 따라 절제범위가 달라진다고 해요. 종양이 식도에 가깝게 있어서 위의 많은 부분을 절제한 거 같다고 하더라고요.

위 절제한 불편함에 밥 먹기가 힘들고 설사약은 필수였다고 해요. 음식 섭취 후 구역감이 밀려왔고, 위가 없으니깐 짜주질 못해서 토하고 가래 같은 맑은 침을 뱉어서 두루마리 휴지 하나를 다 없앨 정도였다고, 진짜 겪어보지 않고서는 고통을 상상할 수가 없다고. 

덤핑 증후군은 위의 내용물이 소장으로 급격하게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당이 높은 음식물 섭취는 인슐린 과다 분비로 저혈당 증세가 발생합니다. 위 절제 후 과식은 절대 금물이에요. 조금씩 자주 먹고 식이조절이 필요하다고 해요. 정말 건강은 건강할대 지켜야 해요.

이정섭 님이 생각하는 위암의 원인은?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었다고 해요. 2015년 기준 우리나라 평균 소금 섭취량은 who권장량이 5g 한국인 평균 섭취량은 9.8g 이정섭 섭취량은 20g 정도 됐다고 해요. 나트륨 과다 섭취는 혈압 상승으로 고혈압 위험 상승이 있죠.  짠 음식은 위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죠.

 

이정섭 님은 소금 대신 위를 위해서 새우젖을 먹는다고 해요.

한방에서 새우젓은 몸속에 막혀 있고 쌓여있는 것을 뚫어준다고 해요. 베타인은 위염 치료제에도 쓰이는 성분인데 위액의 산도를 조절해 위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정섭 표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애호박 새우젓 두부찌개 만드는 법.

쌀뜨물을 활용하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소화촉진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1. 쌀뜨물을 끓인다. 쌀뜨물에는 전분 성분이 있어 잘 저어주어야 합니다. 

2. 육수가 끓으면 호박, 양파를 넣어주세요. 애호박에는 비타민A가 풍부한데 위의 점액 분비에 관여해 위 표면을 윤기 있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포 재생을 촉진해 구강, 기도, 위, 장점막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 억제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3. 새우젓으로 간을 해주세요. 추젓은 가장 흔한 새우젓의 하나로 가을에 잡은 새우로 담근 젓갈이에요.

4. 고추를 넣는다. 생강을 넣어주세요. 쓴맛이 있는 생강은 미리 넣어 끓이는 것이 포인트예요.

5. 두부를 넣고 끓여주세요. 두부는 센 불에서 1~2분만 익혀주면 좋아요.

 

애호박새우젓두부찌개
애호박새우젓 두부찌개

 

 

되비지로 만드는 비지 덮밥 만들기.

1. 멸치 육수가 끓으면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주세요.

대두 속 이소플라본은 항암과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암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효소작용을 저해합니다. 암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한국인 19688명을 대상으로 전혀 먹지 않는 사람과 콩요리를 섭취한 사람을 비교한 결과 콩요리를 먹는 사람은 위암 발생률이 32%가 낮았다고 해요.

2. 잘게 썬 김치를 넣는다. 김치가 물러질 때까지 끓여주세요.

3. 물에 불려둔 멸치를 부숴 넣는다. 멸치는 물에 담갔다가 손으로 으깨듯 부숴서 넣는다.

4. 끓으면 비지를 넣어주세요.

5. 모든 재료가 끓으면 새우젓을 넣어주세요. 살짝만 넣는 게 포인트예요.

비지 덮밥 양념장은 간장에 풋고추, 홍고추,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쪽파, 참기름 한 방울을 넣어주세요.

따끈한 밥 위에 잘 끓인 비지를 얹고 양념장을 곁들이면 비지 덮밥 완성입니다. 

 

비지덮밥
비지덮밥

 

콩 단백질 자체가 소화흡수가 잘 안돼요. 건강에는 좋지만 흡수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두부나 비지 형태로 먹으면 소화 흡수가 잘됩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조화가 좋다고 해요.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