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 엄지의 제왕

by 로토루아8 2021. 12. 3.
반응형

전신건강의 핵심은 장 건강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장 건강이 위협받고 있죠. 장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 장 건강 위협요인은 인스턴트 위주의 식습관, 스트레스, 장내 유익균을 감소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항생제 과용이라고해요. 항생제는 감염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을 죽이는 용도로 쓰이는데 나쁜 세균만 죽이는 게 아니라 과다 복용하면 장 내 유익균도 사멸하게 됩니다. 유익균 사멸은 곧 장내 환경을 악화시키죠. 그리고 또 장 건강을 나쁘게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노화입니다.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유익균인 비피도 박테리아는 미생물학 학술지 2016에 따르면 출생시 총 장내 세균의 60~70% 정도라고 해요. 노년엔 0~5%로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장 건강이 중요하게 됩니다. 

 

유익균을 늘려 장 건강을 지킬 방법은?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을 말하고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라고 해요. 유익균은 먹이가 있어야 증식이 가능한 유익균입니다. 유익균 증식을 위해 먹이 공급이 필수인데  유익균의 먹이가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해요. 유익균 증식에 필수적인 거죠. 체코 식품과학 저널 2010에 따르면 장 내 환경이 좋으면 유익균 1마리가 2500억 마리로 증식이 가능하다고 해요. 유익균을 늘리고  싶다면 프리바이오틱스 섭취가 중요합니다. 

유익균과 유익균+프리바이오틱스 48시간 배양 결과

 

유산균-배양결과
유산균 배양결과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장내 환경이 산성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산성을 좋아하는 유익균은 증식하게 되고 산성에 약한 유해균은 감소하게 됩니다. 22세부터 39세 건강한 성인 20명이 36일 동안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한 결과 영양과 암 1996에 따르면 섭취 전 약 7900만 마리였는데 프리바이오틱스 섭취 후에는 약 12억 마리로 약 15배가 증가했다고 해요.

소아 위장, 영양학 국제저널 2002에 따르면 아기에게도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시킨 결과 유익균이 100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프리바이오틱스는 유해균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평균 연령 73세 노인이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한 결과 일본 식품화학 신문 1988에 따르면 장내 유해균이 63%에서 50% 그리고 40%까지 줄었다고 해요.

프리바이오틱스의 또 다른 효능은 장 누수 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면 장점막 세포가 손상이 되는데 장점막이 손상되면 장 누수 증후군을 유발하게 됩니다. 장누수 증후군이 있으면 전신으로 세균, 바이러스 등이 침투하는데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장누수 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Gut 2009에 따르면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한 쥐는 장 투과성이 3배 감소했다고 해요. 장벽 기능을 개선해 장 누수 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은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환자는 대변이 딱딱하게 굳어있는데 프리바이오틱스는 대변을 무르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운동 기능을 활성화해 변비예바엥 도움을 줍니다. 

일본 영양식품학회지 2001에 따르면 만성 변비 환자가 프리바이오틱스를 28일간 섭취한 결과 약 70% 가 변비 개선되었다고 해요.

또 다른 효능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의 단쇄 지방산인 부티 레이트는 악성 종양인 선암종 증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프리바이오틱스-효능
프리바이오틱스의 대장암세포 증식억제

 

프리바이오틱스 섭취방법.

하루 섭취 권장량 4g을 분말로 섭취하면 됩니다. 

섭취 시 주의점은 식약처 기준 하루 섭취 3~8g 권장합니다. 과다 섭취시 가스 증가, 복부팽만, 설사 유발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인 기관의 승인을 받은 원료인지 확인해주세요.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