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엄지의 제왕, 슈퍼에이저의 비밀.

by 로토루아8 2022. 1. 27.
반응형

식생활은 뇌 건강과도 직결되어 있죠. 2020 생명표,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 기대수명 83.5세 건강수명은 66.3세라고 해요. 30년 후 청장년층이 노년층이 되는 해로 치매환자가 3배로 증가한다고 예측한다고 해요. 30년 후 국내 치매 인구는 250만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해요.

 

 

 

슈퍼 에이저의 비밀.

치매,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슈퍼 에이저란 나이는 환갑이 지났지만 뇌 나이는 젊은 사람들을 일 컸는 말입니다. 나이는 많지만 기억력이 젊은 사람들로 이렇게 뇌가 건강한 분들을 슈퍼 에이 저라고 한다고 해요.

하지만 뇌 건강은 모두가 지켜야 하죠. 치매가 무서운 이유는 과거 기억에 집착하기 때문이에요. 과거의 일은 생생한데 최근의 일은 기억 못 하죠. 

암기왕으로 소문난 72세 박상원 님의 뇌 건강 관리 비법은 바로 최근에도 이것저것 다 외운다고 해요. 외우는 방법은 노래하며 외우거나, 쓰면서 외우는 거라고 해요. 뇌 가소성은 반복적인 외부 자극으로 신경망의 웃자, 강도를 강화하는 현상이라고 해요. 50년 동안 암기를 하면서 자신감과 재미를 찾았고, 집중력과 암기력이 좋아졌다고 해요.

음악활동은 경도인지장애와 치매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음악치료사, 전문적인 음악가 495명을 대상으로 음악활동에 참여했는데 미국 노인의학회지 2021에 따르면 경도인지장애, 치매환자의 사고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해요.

그리고 글씨를 쓰는 행동도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행동 신경과 학지 2021에 따른 18세부터 29세까지 4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과 태블릭 PC 사용과 펜 사용을 비교한 결과 펜을 사용한 쪽이 해마가 활성화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하는 운동으로 물구나무서기가 있는데 이건 뇌 건강엔 좋지 않다고 해요. 물구나무서기가 도움이 될 때는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 다리가 잘 붓는 현대인에게 적합하다고 해요. 그런 경우에는 부기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를 바닥에 대고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자칫하다가 부상을 달할 수 있다고 해요. 심장으로 돌아야 하는 정맥혈이 중력의 영향을 받는 상황이라면 대체보완의학회지 2019에 따르면 물구나무를 선 상태에서 뇌 혈류를 측정한 결과 뇌혈류가 감소된 것을 확인했다고 해요. 물구나무 대신 뇌혈액공급을 위해선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게 좋다고 해요.

 

노력하면 치매는 막을 수 있다고 해요.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느껴지는 시기가 있는데 진짜 건망증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판단력이 저하되면 경도인지장애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상을 느끼면 경각심을 가져야 할 시기예요. 그렇다면 경도인지장애와 건망증의 차이는? 친구와 약속을 깜빡한 상황이라면?? 약속한 사실을 기억하면 건망증에 해당된다고 해요. 하지만 약속한 사실을 알듯 말듯하면 경도인지장애에 해당된다고해요. 약속 자체를 기억 못 하면 치매에 해당합니다. 

중앙치매센터 2020에 따르면 65세 이상 100명 중 10명은 치매라고 해요. 

 

 

이동작을 잘하지 못한다면 치매일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비둘기 모양으로 치매 여부를 알 수 있는 이유는? 공간지각 능력은 공간 관계나 공간 위치를 감각을 통해 파악하는 능력으로 입체적인 형태를 표현할 수 없으면 공간지각 능력을 상실하게 된 거예요. 그래서 못한다면 치매를 의심할 수 있는 방법에 해당된다고 해요. 치매는 이런 간단한 동작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5분만 하면 뇌가 활성화되는 초간단 운동법.

바로 거꾸로 읽기예요.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으로 거꾸로 읽음으로써 뇌가 새로운 자극을 느끼는 원리입니다. 문장을 거꾸로 읽은 후 내용까지 인지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중력 향상을 위해 5분 운동이 좋고 출퇴근길에 짧은 문장으로 가능한 훈련입니다. 뇌 건강을 위한 운동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