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재미

어쩌다 어른, 대도서관, 세상에 쓸모없는 일이란 없다.

by 로토루아8 2018. 8. 23.
반응형

초등학생 장래희망 1순위가 1인 크리에이터라면서요?

구독자 182만명 누적조회수 약 10억이라고함

국내 1인 방송계의 1인자 대도서관~~

1인 방송을 넘어 tv 광고 라디오까지 섭렵함 사소한 취미와 관심사도 재능으로 바꿀수 있어요.


어른들에게는 낯선 직업인 1인 크리에이터~ 초등학생들에게는 롤모델이죠

대도서관 뜻이? 세상의 모든 지식을 나를 통해 전하리라 라고 말하고 있지만

사실은...?? 막지은이름이라고함...ㅋㅋ 

처음게임방송을 시작할때

게임에 나온 건축물 애칭으로 작명을 했다고. 공짜 아이템 받으려고..ㅋㅋ

이름에 뜻을 담아 활동중이라고.. 하지만 후회막심이라고.. 글로벌이 대세인데

외국인은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이라고하네요.

실시간 시청자만 만오천여명이라고

욕설없는 청정방송에 위트있고 여성 시청자에게도 인기라고

연봉이 무려 17억원이라는데

8년전엔 수익구조가 없었던 1인 방송국 모아둔 퇴직금도 바닥나기 시작햇는데

집에 남아있던건 한 줌의 쌀로 미음으로 끓여 먹으며 3~4일간 버틴 적도 있다고..


비록 수입은 없었지만 좋아하는 일이었기에 힘든 줄도 모르고

열심히 방송했던 대도서관

1시간 전부터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잇었다고하네요.

오늘의 강연주제는 

이제는 좋아하는 일이 밥 먹여주는 시대잖아요.

그동안 쓸모없다 생각했떤 취미와 관심사로 하나의 가치로 인정하고

좋아하는 일로 나를 찾길 바라요.

과거 장래 희망 1순위가 연예인이었는데  진입 장벽이 너무 높은 직업이니깐

1인 방송은 살짝 만만한 느낌이 있다공 과거에도 1인 방송 열풍이 있었어요

원더걸스 텔미로 2007년 발표된 곡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 불렀던 전국민 인기곡이잖아요.

각계각층에서 패러디를 함

UCC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사진 혹은 영상이죠

이게 무려 10여년전이에요. 온국민이 UCC 제작에 관심을 갖고 직업, 연령, 성별 무관하게

UCC 유행을 이끈 텔미 패러디 영상 하지만 몇개월안에 싹~ 없어집니다.

과연 왜 이런일이 벌어졌을까요?

인기가 많아도 수익은 제로니깐...

제작비는 계속 쪼들리고 UCC제작진들은 사라짐 만약 이 열풍이 지속됐다면 한국인이 만든

1인 방송국이 탄생했을지도...

X세대는 반항, 자유, 힙합, 서태지와 아이들이 떠오르죠

튀는 패션의 지식인이던 1981년생부터 1995년생인 Y세대


18~24세 여성 시청률이 높아요. 남자는 25세부터 34세 시청률이 높음

초등학생일수도 있다고...ㅋㅋ

천리를 내다보는 천리* 과 나우누*

1990년대 활발히 사용했던 국내 PC통신들

흥행한 만큼 ost 도 인기가 많았죠. 

태어날때부터 디지털을 접한 세대로 일명 디지털 원주민으로 부른다고함

Z세대에게 동영상은 일상이죠.

Z세대의 특징

1. 디테일한 정보를 원함 그렇기에 프로필은 포털사이트로 검색을하고 자세한 정보는 동영상으로 본다고

발리에 놀러가고 싶다면? 발리 사진 검색은 물론 관좡지와 숙소를 동양상으로 검색하잖아요.

2. 참여도가 높음

인기 프로그램이 방송중이라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채팅으로 시청의견을 공유하잖아요.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참여하고 싶은 마음

생각을 공유하길 원하는 z 세대

3. 외로움

혼자있고 싶어하지만 혼자 있고 싶어 하지 않는 세대

가족들이 모여 Tv를 보던 시절 리모컨은 부모님이 사수하잖아요 부모님이 보는 영상이 자식이 보는 영상이되고

어른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시청률이 높게 나오는데

보고싶은 영상은 스마트폰으로 해결하면 되고 내 손안의 리모컨인 스마트폰

혼자 스마트폰하며 놀기!

친밀한 관계는 거절하고 사생활을 중요시 여겨요.

채팅이나 댓글로 소통하는 Z세대는 

구독자가 무려 34만명이나 된다고함

공부만 하는데 방송을 시청하는 이유는?


집중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백색소음 왜 1990년대 인기를 끌었던 집중력 향상 기계있잖아요.

두두두두.. 소리나는... 개인적으로는 효과 검증에 실패했지만

백색소음을 공부에 이용하는 Z세대는 영상속 학생과 함께 공부하는 느낌

디지털 소음이 없으면 오히려 어색한 Z세대들

작년 연봉이 17억원인데 콘텐츠 수익+ 콘텐츠 광고비 합한 금액이에요.

대도서관 월급이 약 6400만원으로 2018년 7월 대도서관의 지난달 콘텐츠 수익 그래프임

미국회사인 *튜브 이기에 월급이 달러로 들어옴

내방에서 벌수 있는 외화

조회수 1이 수익 1원?  아닙니다.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에 돈을 많이 준다면 놓은 조회수를 위해 자극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겠죠

선정성, 폭력성 범죄 이런거... 하지만 광고주는 이미지가 중요하기에

퇴폐적인 영상에 청정 기업 광고가 실린다면? 싫어하겠죠.

1. 콘텐츠 시청 목적이 있었는가?

2. 광고를 시청했는가?

광고를 건너뛰면 수익이 환산되지않아요. 없거나 아주 조금 나온다고..

조회수 시청시간,구독수등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계산해 정해진 시간만큼 광고를 보거나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쌓인다고하네요.

해외 광고단가가 우리나라보다 비싸다고해욤.

콘텐츠를 제작해서 업로드하면 대도서관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제주도 도민

국내 시청자 맞춤용으로 국내 광고가 대도서관 채널에서 방송되요.

같은 콘텐츠를 미국에서 본다면? 미국 시청자 맞춤용에 맞게 미국 광고가 대도서관 채널에서 방송되요

한국 광고 단가의 6~7배인 미국 일본은 3배정도 돼요.

혁명 수준으로 성장하진 않았는데... 유통혁명이라 부르고싶다고

책을 출판하기 위해 필요한 많은 유통과정 하지만 인터넷 업로드하면 단 한번의 유통과정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만남이 가능하잖아요. 전 세계인이 소비자가됨

기존 유통구조가 붕괴되고 1인 방송 성장원동력이 된거같다고함

약 천대 1 경쟁률을 뚫고 아나운서 시험 최종 합격

하고싶은 방송을 하려면 필수조건이 공채시험이었다고함 공채 합격자만 누릴수 있는 혜택이었다고

모든 방송 시스템을 갖춘 방송국이 정석이라면


과거 플랫폼을 가진 방송국이 대세였다면.. 이젠 콘텐츠를 가지고 직접 플랫폼을 만드는 시대죠

콘텐츠를 만들수 있는 능력만 있으면~ 자신만의 방송국 구축이 가능함

코믹하고 심플한 리듬과 안무로 나이 성별 국적불문 역대 최다 조회수를 가진 뮤직비됴 2위

조회수 3억뷰인 뷰직 비됴를 엑소가 5개 보유하고 있다고함 글로벌 그룹이 된 비결은?

일상을 콘텐츠로 만들어 1인 방송에 공유를 함 SNS로 팬들과 소통을 하고 전 세계인을 팬으로 만들음

콘텐츠 기획력도 한몫했는데 전 세계인이 소통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세계를 무대로 꿈을 펼쳐나가세요~

중학교 1학년인 대도서관 사진으로 옆에있는게 사촌 형이 물려준 게임기라고하네요.

게임팩을 꽂으면 게임기로 변신을 함 자칭 게임왕 소년 대도였다고

어려운 형편에 게임팩은 사치라... 원하던 게임기는 아니었는데 원하는건 RPG 게임이었다고

RPG란 사용자가 게임 속 캐릭터를 연기하며 즐기는 게임이에요.

내가 저런 게임을 하면 어떻게 될까? 

과거 번역판 게임이 희귀했던 시절이라 오직 감으로만.. 자체 해석한 게임 공략집을 배포했다고

어릴때부터 기획 능력이 탁월했네요.

그러나 인생은 공무원 이라는 할아버지의 반대로 결국 꿈을 위해 대학을 중퇴하셨다고

본업은 음악을 하며 생업으로 철물점을 운영했는데 망하게 되고 술에 의지하며 살다가

결국 심근경색으로 돌아가셨다고..

포장마차, 식당, 가사도우미 안 해본 일 없이.. 자식들을 위해 희생한 어머니

누군거 두드리는 철문소리와 둔탁하게 들렸던 버튼식 초인종 소리를 들으면 심장이 덜컥한다고

어려운 형편에 어쩔수 없이 생긴 빚에 집에 사채업자들이 들이닥쳤었다고

그때마다 몰래 숨죽이기도.. 그래서 아버지를 미워했다고..


<출처:  otvN  어쩌다 어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