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깻잎 싱싱하게 보관하는 법과 깻잎에 대한 궁금증.

by 로토루아8 2021. 10. 5.
반응형

깻잎에 몸에 엄청 좋은거 아셨어요? 몸에 필요한 오메가 3가 깻잎과 들깨에도 많잖아요. 그래서 매일매일 조금씩 챙겨먹는게 젤 좋은데 그게 생각처럼 쉽지가 않아요. 좋은 깻잎을 골라서 싱싱하게 보관하고 세척법과 조리법에 대해서 알아봐요.

 

 

 

 

좋은 깻잎 고르는 법.

온전한 영양 섭취를 위해서는 좋은 깻잎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잎에 줄이 있는 게 칼슘 성분이고 칼슘이 모자라면 깻잎이 오므라든다고 해요. 손바닥만 한 크기가 먹기도 좋고 상품가치가 좋다고 해요. 깻잎 뒷면에 잔털이 있고 좌우 대칭이 분명한 하트 모양이 좋습니다. 끝부분이 뾰족한 것이 신선한 거예요.

 

싱싱하게 깻잎을 보관하는 방법.

1. 깻잎 줄기가 컵 아래쪽으로 향하게 꽂는다.

2. 깻잎 줄기가 살짝 잠기게 물을 넣어준다. 깻잎에 수분을 보충하면 시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깻잎 잎자루를 물에 담가 냉장실에 보관하면 반점 없이 싱싱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깻잎에 관한 궁금증.

1. 깻잎 세척법. 깻잎을 세척할 때 일반 물에 씻는 것과 식초물에 담가 두는 것 어떤 게 더 좋을까요?

깻잎 세척 시 식초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요. 깻잎 속 항산화 작용을 돕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식초의 유기산 성분과 만나면 파괴되기 때문인데 대신 흐르는 물에 세 차례 정도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더 깨끗하게 씻으려면 녹차물에 담가 두면 좋아요.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이 깻잎의 잔류 불순물을 약 20% 제거해준다고 해요.

 

2. 깻잎 조리법, 생으로 먹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데치거나 삶아서 먹는게 좋을까요?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깻잎을 생으로 먹는 것보다 오히려 데쳐 먹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깻잎 속 베타카로틴 성분이 생으로 섭취했을 때보다 더욱 높아질 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율도 상승시킬 수 있어 깻잎을 데쳐 먹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함량이 당근이 5516 생깻잎에는 7040 데친 깻잎에는 7565로 깻잎을 데치면 비타민K 체내 흡수율이 증가한다고 해요. 깻잎의 영양을 극대화하려면 깻잎을 데쳐서 섭취하는 게 좋아요.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