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엄지의 제왕, 무릎관절에 좋다는 콘드로이친의 효능.

by 로토루아8 2022. 4. 14.
반응형

관절과 연골을 동시에 지킬 수 있는 방법, 무릎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 콘드로이친이라고 해요. 무릎 관절에 핵심은 연골 관리죠.

 

 

 

콘드로이친의 효능.

그리스어로 콘드로 스 chondros에서 유래되어 연골이라는 뜻입니다. 연골의 핵심성분인 콘드로이친은 생화학 대사전 2001에 따르면 연골과 관절의 구성성분이 60~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나머지 성분 중 콘드로이친이 1/3을 차지합니다. 

콘드로이친의 역할은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소파의 스프링과 같아요. 나이가 들면 콘드로이친이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남아있는 콘드로이친마저도 짧아지고 끊어지고 크기도 감소하게 됩니다. 관절 간격을 좁혀 연골 노화를 가속화하는 원인이 됩니다. 심지어 혈관이 없어 직접적인 영양 공급이 어려운 연골은 콘드로이친이 연골을 보호하고 연골 세포 생존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소의 도가니에도 극소량의 콘드로이친이 존재하지만 도가니탕만으로는 충분한 콘드로이친 섭취가 불가능합니다. 열량이 높아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만하게 되면 관절에 가는 하중이 커져 통증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약 40년간 관절 건강 소재로 사용되어왔습니다. 2020년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되었다고 해요.

콘드로이친의 효능 두 번째는 관절 간격 유지 및 통증 감소입니다. 관절염이란 관절 간격이 줄어 뼈끼리 마찰로 인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관절염 및 류머티즘 저널 2005에 따르면 위역을 2년간 섭취한 그룹은 관절 간격 평균 0.14mm이었는데 콘드로이친 2년간 섭취한 그룹은 관절 간격 변화가 거의 없었다고 해요. 관절 간격이 유지된다는 것은 관절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 거라고 해요.

 

 

무릎 통증 환자는 봄철에 더 많을 것 같지만 오히려 더 적다고 해요. 겨울에는 경직되어 있다가 봄이 되면 이완이 되기 때문인데 활동량 증가로 무릎 건강 악화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콘드로이친의 또 다른 효능은 연골 손실을 감소시켜줍니다. 관절 간격이 넓어진 것은 연골 손실이 줄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활막염 환자에게 콘드로이친을 섭취하게 한 결과, 류머티즘 질병 연보 학술지 2011에 따르면 위약을 1년간 섭취한 그룹은 연골 부피가 6.12% 감소했는데 콘드로이친을 1년간 섭취한 그룹은 연골 부피가 3.17% 감소했다고 해요.

 

또 다른 효능으로 보행장애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쥐에게 콘드로이친을 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관절 염증 물질이 50% 감소했다고 해요. 출처는 Biol. Pharm, Bull2004 콘드로이친은 관절 통증 주원인인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관절염과 연골 학술지 1998에 따르면 6개월간 위약을 섭취한 사람은 20미터 걷기를 0.1초 단축, 6개월간 콘드로이친을 섭취한 사람은 20미터 걷기 2.8초 단축했다고 해요.

오전에는 관절이 경직되어 있어 더욱 뻣뻣해진다고 해요. 콘드로이친 6개월 섭취군은 오전 관절 경직 시간 감소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하네요. 비섭취군은 오전 관절 경직 시간이 늘어났다고 해요.

 

콘드로이친 섭취 시 주의사항.

1일 섭취 권장량은 1200mg이고 관절염과 연골 학술지 2003에 따르면 체내 흡수 속도가 빨라 소 유래 콘드로이친을 선택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마크와 식약처에서 검증된 원료를 사용했는지 확인해주세요.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