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

벌거벗은 세계사, 산타클로스는 존재할까?

by 로토루아8 2024. 1. 11.
반응형

크리스마스 최고의 미스터리는 바로 산타의 정체죠. 최고의 난제는 산타클로스는 존재하는가? 오늘날에도 의견이 팽팽히 갈리는 그의 존재 여부. 산타 있습니까? 없습니까?

 

 

 

산타는 있습니다.  최초의 산타로 알려진 인물은 현재의 이미지와 달랐다?

과연 최초의 산타의 모습은?

빈약한 수염에 근엄하고 진지한 표정이네요.

 

 

부유한 집안 출신이었던 성 니콜라오슨,ㄴ 3~4세기 동로마 제국에서 활동하며 성인으로 시성된기독교 성직자.

성 니콜라오스가 산타의 원조로 불린 계기는? 평소 성 니콜라오스는 선행을 베풀어왔는데 아주 가난했던 세 딸과 아버지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가난으로 딸들이 팔려나가기 직전의 상황, 성 니콜라오스는 이 가족을 돕고 싶었는데, 그래서 한밤중에 가족의 집을 방문합니다. 

 

 

창문 너머로 몰래 황금 세 덩이를 던져준 성 니콜라오스는 창문 너머 걸려있던 양말 속으로 금덩이들이 들어간 것.

여기서 비롯된 크리스마스에 양말에 선물을 넣는 전통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343년 12월 6일 교회의 축일로 지정된 성 니콜라오스 사망일. 축일 전날 밤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풍습이 시작되었죠.

유럽으로 퍼져 나가 산타의 원형이 된 성 니콜라오스 이야기, 르네상스 시절 가장 인기있던 성인이죠. 그런데 성 니콜라오스는 비밀스러운 존재입니다. 

 

 

산타와 동행하는 악마가 있습니다. 

 

 

바로 크람푸스인데요. 중부 유럽에서 전해지는 의인화된 전설의 생물로 성 니콜라오스(산타)와 함께 다닌다고 여겨집니다. 여기서 문제, 산타의 조수인 악마 크람푸스는 크리스마스가 되면 어떤 방법으로 산타를 도왔을까요?

 

 

 

회초리를 들고 다니는 크람푸스는 산타 대신 말 안 듣는 아이를 매질하는 존재입니다. 너무 말을 안 든는 아이는 잡아간다는 무서운 이야기도 있습니다. 실제 중세 풍습과도 관련이 있는 크람푸스 전설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에 아이들을 매질한 이유가 있을까요?

 

바로 성경으로부터 비롯된 풍습이 있습니다. 

헤롯왕의 유아 학살은 아기 예수를 견제한 혜롯왕이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2세 이하의 남자 아기들을 학살한 사건이죠. 여기서 비롯된 크리스마스 기간에 아이들을 매질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유아 학살 사건의 고통을 기억하자는 의미로 아이들이 이유없이 맞아야 했던 풍습이죠.

 

 

칠더마스는 12월 28일에 혜롯왕에게 죽은 아이들을 기리는 날입니다. 

 

실제 모델인 성 니콜라오스와 유럽에 퍼진 산타의 모습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우리가 아는 것과 확연히 다른 산타의 모습입니다. 기묘한 세계 각국의 산타들.

 

 

영국산타의 모습인데, 왼쪽 그림은 호랑가시나무 왕관을 쓰고 있고, 마치 마술을 부리는 듯한 이미지죠. 그리고 오른쪽은 술을 따르고 있는 영국 산타죠. 15세기의 영국 기록을 보면 마음껏 마셔라, "drink you all right heartily!"

어른들을 위한 존재였던 영국의 산타는 음주를 권장합니다.  영국 런던에서 열린 산타 축제 현장을 보면, 

 

 

마음껏 마셔라는 산타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는 영국인들, 만취한 영국 산타들의 내일이 없는 축제현장.

 

산타 하면 떠오르는 운송수단이 썰매잖아요. 각 나라마다 산타의 탈것이 달라요. 신화와 결합되었던 북유럽의 산타 모습이 있습니다. 북유럽의 산타는?

 

 

신화 속에서 염소를 타고 다녔던 토르 그 염소들의 이름은 탕그리스니르 & 탕그뇨스트입니다. 

 

 

영화 속 토르도 타고 다닌 염소, 신화 속 토르의 모습을 따와 염소를 타고 다니는 북유럽의 산타, 스웨덴 예블레 광장에 매년 세워지는 초대형 염소장식이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산타 신터클라스도 달라요.

 

 

네덜란드의 니콜라스 성자는 크리스마스가 되면 이것을 타고 네덜란드를 찾았다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정답은 배입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산타의 원래 거주지가 스페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스페인에서 네덜란드까지 육로는 너무 멀기 때문에 스페인에서 배를 타고 온 네덜란드 산타. 

 

 

항구에 도착해 배에서 내리고 나면 말로 환승하는 네덜란드 산타. 

 

 

 

하늘을 나는 특별한 말을 타고 날아다니며 굴뚝으로 선물을 전달한다고해요. 현재도 네덜란드에서 매년 신터클라스 축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산타를 환영하며 즐거워하는 어린이들

 

러시아 산타도 특이해요.

 

 

\

 

빨간 옷이 아닌 파란 옷 차림의 제드마로스. 눈과 얼음을 다스리는 눈 할아버지 제드마로스가 모든 것이 닿으면 얼음으로 변하는 지팡이를 들고 백마가 끄는 썰매를 타고 선물을 나눠주는 제드마로스.

 

 

그리고 그 옆을 지키는 손녀인 눈 아가씨가 있어요. 러시아  유치원은 어린이들을 찾은 제로마로스와 눈 아가씨.

 

이름도 모습도 천차만별인 여러 나라의 산타들. 그렇다면 우리에게 친숙한 빨간 옷에 썰매를 타는 산타 이미지의 기원은?

지금의 대중적인 산타 이미지는 미국이 시초입니다. 

 

 

우리가 아는 오늘날의 산타는 미국에서 만들어 집니다. 

미국하면 이민의 나라잖아요? 17~19세기 미국으로 건너온 네덜란드 이민자들, 네덜란드식 발음은 신터 클라스에요. 미국식 발음은 산타클로스입니다. 그렇다면 산타클로스의 이미지는 언제 생겨난 걸까?

 

 

1823년 신학자 클라크 무어가 발표한 시 "성 니콜라오스의 방문"  크리스마스 전날 밤 찍소리 없이 고요한 밤, 집 꼭대기까지 날아왔네, 니콜라스 성자가 썰매에 장난감을 가득 싣고 작은 썰매와 여덟 마리의 작은 순록, 

 

 

장미 같은 뺨, 체리 같은 코, 활처럼 휜 작은 입! 눈처럼 새하얀 턱수염! 통통하고 포동포동한 유쾌한 요정!

총 56행으로 이루어진 시로 성 니콜라오스의 방문입니다. 날아다니는 순록이 끄는 설매에 탄 산타의 모습을 처음으로 묘사했죠. 오늘날 우리가 아는 산타의 모습입니다. 

 

 

1823년 12월 23일 뉴욕의 작은 신문인 트로이 센티널에 실린 시로 발간 당일 매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 전역으로 퍼진 산타클로스의 이미지. 오늘날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산타클로스 이미지의 시초입니다. 

 

출처: 벌거벗은 세계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