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엄지의 제왕,검증하는 의사생활, 혈당스파이크를 부르는 위험한 식품3.

by 로토루아8 2022. 4. 6.
반응형

약물과 알코올 중독만큼 무서운 게 CA 중독이라고 해요. CA중독증은 탄수화물 중독증입니다. 탄수화물의 Carbohydrate + 중독의 addiction으로 마약 중독자의 뇌와 탄수화물 중독자의 뇌를 비교하면 뇌의 동일 부분이 활성화되죠. 그만큼 탄수화물 중독이 무섭다는 거예요.

 

 

 

탄수화물 중독이 무서운 이유는 혈당 스파이크를 부르기 때문입니다.  혈당 스파이크란? 롤러코스터같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말해요. 1. 인슐린 과잉 분비로 췌장에 부담이 됩니다. 2. 급격한 혈당 저하로 저혈당을 초래하게 됩니다. 어지럼증과 무기력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 중독을 방치하면 큰일입니다. 

어떤 음식이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하는지 검증!

 

혈당 스파이크 부르는 위험한 식품 3 

3위는 떡볶이와 채소라고 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난 후 점차 혈당 수치가 안정을 찾았는데 보통의 경우는 떡볶이만 섭취하잖아요. 아니면 순대나 튀김이랑 먹지, 혈당 저하 일등공신은 채소입니다.  열량이 높은 탄수화물을 먹을 때는 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혈당 저하에 도움이 됩니다. 

 

2위는 흰쌀밥 백반입니다. 

 

 

흰쌀밥은 설탕과 같다고 해요. 식후 1시간 혈당이 높으면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하고 분당 서울대병원 아주대 의대에 따르면 식후 1시간 혈당이 145mg/dL이상이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2.84배 증가한다고 해요. 흰쌀밥 백반 섭취 후 1시간 혈당이 140mg/dL로 이었다고 해요. 서재걸 엄지는 외식할 때는 밥의 양을 줄여서 먹는다고 해요.

 

1위는 바로 라면과 김밥입니다.

 

 

식후 1시간 혈당 수치가 170mg/dL의 의미는 세포 손상과 염증이 진행되고 있다는 거예요. 신체는 계속 공격을 받고 있는 거죠. 혈당 스파이크로 인한 염증으로 체력 저하 및 피곤함을 유발합니다. 

 

급격한 혈당을 막는 방법은 바로 다이어트라고 해요. 비만인 것은 혈당 조절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혈당 스파이크를 잡고 싶다면 다이어트는 필수입니다.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