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요리

알토란, 빅마마의 가정식 특강, 가지볶음 레시피.

by 로토루아8 2023. 8. 5.
반응형

여름 제철 식재료인 가지는 수분 함량이 높아 여름철 섭취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가지와 냉장고 속 재료로 완성하는 오늘의 요리. 제절이라 더욱 저렴한 가지로 만드는 가지볶음입니다.  길쭉한 가지고 신선하고 식감이 좋습니다. 가지의 효능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블랙 푸드 여름 제철 채소인 가지. 고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높아진 혈당 상승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섬유소 함량이 높아 체내 노폐물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농서이자 요리책인 산가요록의 저자, 세종의 어의인 전순의 의관이 기록한 것이 바로 겨울에도 먹을 수 있는 채소 온실 재배법이 나와요 한지와 온돌을 이용해 만들었던 조선왕실의 온실.

 

빅마마의 가지볶음 만드는 법.

1. 가지는 4cm 길이로 토막 내 4등분한다. 가지의 크기에 따라 조절해주세요.

2. 길게 썬 가지는 그릇에 가지런히 담아주고 소금 1작은술을 뿌려 밑간을 해주세요.

3. 홍고추 1개와 청피망 1개는 반 가른뒤 씨를 제거해주세요. 씨를 제거한 홍고추와 청피망을 가늘게 채 썰어주세요.

4. 새우 10마리를 반 갈라 얇게 준비해주세요. 새우의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이 가능합니다. 새우에 청주 1작은술과 소금 백후추 1꼬집씩을 넣어 2~3분간 밑간을 해주세요.

5. 차돌박이 50g을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차돌박이에 설탕 1큰술을 , 후추 반 큰술을 넣어주세요. 맛간장, 맛술 1큰술씩을 넣은 뒤 주물러주세요. 양념이 배게 주물러 주면 준비 끝입니다. 

6. 절여놓은 가지에 녹말가루로 감자전분을 사용해주세요. 고구마전분은 빳빳하고 옥수수전분은 훌렁 버겨진다고해요. 밑간해 둔 가지에 감자전분을 뿌려 묻혀주세요. 조미가 된 튀김가루보단 전분가루를 추천합니다. 

밑간해 둔 새우에도 감자전분을 뿌려 묻혀주세요.

7. 160도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 데쳐주세요. 기름에서 큰 거품이 올라올 때까 적정온도입니다.  약 160도, 팬 가장자리에서 가지를 밀어 넣어야 기름이 튀지 않습니다. 약 160도의 기름에 가지를 넣어 데쳐주세요. 가지의 가장자리에 파란 색깔이 돌 때 꺼내야 바삭한 식감이 나요. 데친 가지는 건져내 기름을 빼주세요.

가지를 데친 후 식은 기름에 새우를 데쳐낸다. 새우 먼저 기름에 넣을 경우 쉽게 오그라들 수 있어 주의해주세요. 데친 새우는 건져내 한 김 식혀주세요.

8. 팬에 식용유 두른 뒤 마늘 3개를 다져 넣고 살짝 볶는다.  밑간해 둔 차돌박이를 넣고 볶는다. 바깥에 기름이 많을수록 고기에서 기름이 많이 빠져나옵니다. 채썬 홍고추와 청피망을 넣고 기름에 데친 새우와 가지도 넣어주세요. 골고루 잘 섞이게 버무려주세요.

9. 후추 1꼬집과 간장, 설탕 1큰술씩 넣고 참기름을 살짝 둘러주세요. 잣 한줌을 뿌려주세요.

 

 

식어도 맛있고 여름 반찬으로 최고인 가지볶음.

 

출처: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