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요리

알토란, 왕의 보양식, 원영효의 녹두마늘닭죽 레시피.

by 로토루아8 2022. 8. 17.
반응형

영화와 드라마 속 왕과 양반들의 진수성찬, 왕의 보양식 하면 괜히 있어 보이고 특별한 것 같죠? 셀지론 그렇지 않습니다. 궁중음식은 진상받은 지역 특산물로 만드는데, 특산품과 함께 진상했던 종가, 반가의 음식들과 함께 이루어진 궁중음식이에요. 임금님 수라상은 육해공 가릴 것 없이 다양했죠. 공으로는 오계, 오골계, 금계 등 귀한 닭으로 보신 육으로는 당시 귀했던 소고기는 탕으로 해로는 쪄서 말린 숙복(전복요리)을 올리기도 했다고 해요.

 

 

 

조선시대 서민들의 복달임 음식은?

육체노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서민은 땀으로 인한 탈수증이 많이 생겨요. 제철 과일로 탈수를 예방하고 그랬다고 해요. 수박이나 참외를 된장, 막장과 함께 즐겨먹었다고 해요.

 

원영 효의 녹두마늘닭죽 레시피.

1. 닭은 큼직하게 4 등분해주세요. 진한 육수를 위해 뼈 있는 닭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의 엉덩이, 목 부위에 있는 지방 덩어리를 제거해주세요. 닭의 지방을 사용해서 조리하는 게 일식 라면이에요. 일식 라면에는 닭의 엉덩이 기름 덩어리를 일부러 넣는다고 해요. 그래서 구수한 맛을 낸다고 해요. 구수한 육수를 위해서는 닭껍질은 제거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가시오갈피를 사용하는게 종갓집의 비법이라고해요. 닭의 잡내를 제거하고 혈관건강, 근골강화,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엄나무, 황기, 대추를 함께 끓여도 좋습니다. 가시오가피 달인 물로 맛과 효능을 더해주세요. 2시간 끓인 가시오가피 물로 닭을 삶아주세요. 통마늘도 함께 넣고 같이 끓여주세요. 선조 임금이 임진왜란때 몽진을 다녔는데 관절염으로 많이 고생했다고해요. 관절에 좋은 가시오가피 차를 마셨다고 해요.

3. 육수는 체에 한번 걸러주고 닭과 마늘은 따로 분리해주세요. 마늘을 으깨 부드러운 식감을 내주세요. 마늘은 삶은 후 으깨는 것이 훨씬 부드럽고 감자 퓌레 같은 식감 연출이 가능합니다. 

4. 육수에 으깬 마늘을 넣어 풀어주세요. 식힌 닭의 살들을 발라주세요.

5. 찹쌀과 녹두 5:5 비율로 넣어주세요. 녹두는 1시간 껍질채 물에 불려서 사용해주세요. 일반적으로 녹두 껍질을 잘 이용하지 않는데 보양식일 경우 활용하면 좋다고 해요. 차가운 성질의 녹두는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녹두 껍질에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6. 육수에 불려둔 녹두와 찹쌀, 잦은 닭고기를 넣고 끓여주세요.

7. 식감을 올려줄 표고버섯과 당근, 잘게 다져주세요.

8. 죽이 걸쭉해지면 다진 표고버섯과 당근을 넣고 끓여주세요. 고명용 닭다리는 죽에 넣어 살짝 데워주세요.

9. 다 익으면 다른 양념은 필요 없고 소금 2꼬집을 넣어 간을 해주세요. 참기름을 넣어 고소함을 더해주세요.

 

녹두마늘닭죽
녹두마늘닭죽.

 

그릇에 담아 고명용 닭다리와 쪽파로 아삭함을 추가, 마무리로 깨와 후추를 뿌려주면 끝이에요.

누구나 도전 가능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최고의 보양식입니다. 원주 종갓집 닭죽의 포인트는 가시오갈피 달인 물을 넣고 끓이는 거예요.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