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요리

알토란, 솥밥특집- 홍성란 요리연구가의 고구마김치솥밥 레시피.

by 로토루아8 2022. 12. 16.
반응형

영양 가득 솥밥 특집, 초간단 솥밥 레시피를 알려준다고 해요. 

쌀을 구입할때는 도정날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도정 일이 오래된 쌀은 수분이 감소하고 밥맛이 떨어져요. 도정일자 기준은 한 달 이내로 소비하는 것을 권한 다고 해요.  올바른 쌀 보관법은 햇빛을 피해야 하고 습도도 피해야 합니다. 습도와 온도가 높을 경우 쌀벌레가 급속히 번지게 됩니다. 쌀은 밀폐용기에 담아 4도 온도로 보관하면 최대 82일 품질 유지가 가능합니다. 

묵은쌀 냄새 없애는 방법은? 식초를 활용하는거에요. 쌀을 깨끗이 씻은 뒤, 불리는 물에 식초 2~3방울을 넣고 최소 30분 이상 불리면 된다고 해요. 불린 쌀은 미온수로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식초 하나면 쌀 묵은내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홍성란의 고구마김치솥밥 만드는 법.

가와지 쌀이 고구마김치솥밥과 잘 어울린다고 해요. 가와지 쌀은 경기도 고양시에서 재배되는 쌀 품종으로 5020년 전 한반도 최초의 볍씨가 출토된 고양시의 가와지 마을에서 유래된 이름이라고 해요. 쌀알이 작고 탱글탱글하며 찰지고 쫄깃한 식감을 가졌다고 해요. 반찰계 품종으로 투명한 쌀과 불투명한 쌀이 섞인 게 특징이에요.

고구마김치 솥밥은 달달한 맛은 물론 영양적으로도 으뜸이죠.  대량 구매한 고구마 보관법은 고구마는 표면끼리 닿으면 쉽게 무를 수 있다고 해요. 고구마 사이사이에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를 끼우고  습기 제거에 효과적인 베이킹소다를 종이컵에 넣어 함께 보관해주세요.  박스에 구멍을 뚫어 통풍이 잘되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보관법만 잘 지키면 1년 동안 보관이 가능해요.

1. 고구마김치솥밥에는 밤고구마를 사용해주세요. 고구마로 밥을 지을 때는 단단한 밤 고구마가 좋습니다. 고구마는 껍질째 사용하는 게 좋은데 고구마 껍질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전분 분해 효소가 있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밤고구마 2개(300g)를 껍질째 2cm 크기로 깍둑 썰어주세요. 자르고 세척을 안 하면 떫은맛도 있고, 밥할 때 질척해질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잠길 정도의 물에  설탕 2큰술을 넣고 세척해주세요. 고구마는 영양분이 빠지지 않도록 설탕물에 가볍게 세척하는게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궈주세요. 설탕물은 밤이나 말린 대추 세척, 건표고 불릴때도 효과적이에요.

2. 무 30g은 0.5cm 크기로 잘게 썰어주세요. 당근 30g을 0.5cm 크기로 잘게 썰어주세요. 신김치  150g을 볼에 담아 잘게 잘라주세요. 

3. 맛국물은 대파의 흰 부분을 써서 깔끔하고 개운한 맛국물을 내주세요. 냄비에 대파 1/4대(흰 부분)를 넣고 센 불에 구워주세요. 대파를 구운 후 육수를 내면 아린 맛이 제거되고 풍미가 좋아져요. 센 불에서 구우면 수분이 생기지 않습니다. 다시마 1장과 물 3컵을 넣어 한소끔 끓여주세요. 이대로 부르르 끓여주세요. 맛국물이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식혀주세요.

4. 알칼리성 식품인 쌀은 소금물로 불리는게 맛 팁이라고 해요. 오래된 쌀의 밥맛이 변하는 이유는 산성화 때문이라고 해요. 산성화 된 쌀을 알칼리 화하면 밥맛이 좋아집니다.  소금을 넣어 알칼리성으로 만드는 거죠. 과거엔 입소문 나서 알칼리성 쌀도 상품화되곤 했다고 해요. 묵은쌀의 냄새는 줄이고 쌀의 선도는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쌀을 불릴때 첫물은 생수를 쓰는 게 좋습니다. 첫물은 쌀이 스펀지처럼 흡수해요.  쌀 2컵을 넣고 쌀이 잠기게 생수를 부어주세요. 소금은 쌀 1컵당 1꼬집을 사용합니다. 소금 2꼬집을 넣어주세요. 잘 저어준 뒤 쌀 2컵 기준 20~30분이 적당합니다. 

5. 예열되지 않은 솥에 무염버터 30g을 넣어주세요. 버터대신 식용유를 섞은 참기름, 들기름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버터가 모두 녹기 전에 잘게 썬 김치와 당근, 무를 넣고 볶아주세요. 김치는 볶으면서 시큼한 맛이 증발하게 됩니다. 

6. 다진돼지고기 30g을 넣고 볶아주세요. 고구마와 소고기는 소화에 필요한 위산 농도가 달라 소화 , 흡수를 방해한다고 해요. 고구마 요리에는 소고기 대신 되지고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설탕, 고추장 각 1큰술을 넣어주세요. 간장, 참기름 각 1큰술씩,  불린 쌀 2컵을 넣고 골고루 더 볶아주세요. 맛이 잘 어우러질 정도로만 볶아주세요.

7. 맛국물 2컵을 넣어주세요. 손질한 고구마도 넣어주세요. 뚜껑을 덮고 센불에서 한소끔 끓여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약불에서 15분간 끓인 뒤 5분 더 뜸을 들여주세요. 일반 돌솥밥과 같은 방법인데 뜸을 들이면서 솥 안의 수증기를 보존하면서 솥 안의 수분 덕분에 밥알이 더욱 촉촉해져요. 

8. 밥과 고구마가 잘 섞이도록 비벼주세요. 그릇에 덜어 잘게 썬 상추를 테두리에 솔솔 얹어주세요. 깨까지 뿌려주면 완성이에요.

 

고구마김치솥밥
고구마김치솥밥.

 

김가루 올리고 깨뿌리고, 밥까지 양념했으니 너무 맛있을 거 같아요.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