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린이날을 맞이한 오늘, 아이들을 위한 새콤달콤한 탕수육 소스와 부드러운 등심이 숨어있는 탕수육 레시피와 새우와 아삭한 양상추의 꿀 조합인 감칠맛 가득한 양념이 더해진 새우 양상추 쌈 레시피입니다.
천상현의 탕수육레시피.
- 탕수육은 주로 등심이나 안심을 사용하는데 오늘은 생등심을 사용합니다. 생등심을 찬물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담가 두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어요. 냉동된 고기의 경우 반나절 이상 찬물에 담가 두는 게 좋아요. 탕수육용 고기의 두께는 1.2~1.5cm가 좋습니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 핏물과 잡내를 제거해주세요.
- 안심은 부드러운 맛이 좋고 등심은 씹는 식감이 좋아요. 핏물을 뺀 등심은 물기를 키친타월로 제거해주세요.
- 소스 만드는 법은 물 1컵(200ml)에 설탕 8큰술, 간장 1큰술, 노두유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노두유는 마트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꽃소금 약간, 식초 4큰술 대파 20g을 넣어주세요. 탕수육 소스에 생강을 넣어주면 톡 쏘는 맛이 좋아져요. 생강 20g 레몬 70g을 넣고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1분 정도 끓이다가 불을 꺼주세요.
- 불을 끈 뒤 10~15분 뒤에 재료를 건져주면 됩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식초의 맛이 날아갑니다. 1분 정도만 끓인 뒤 불을 꺼줘야 재료 각각의 맛이 잘 살아요.
- 10분 뒤에 재료를 건져내고 전분을 풀면 소스 완성입니다. 탕수육 소스는 잠시 식혀주세요.
- 돼지고기에 꽃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넣어주세요.
- 튀김옷은 물 1/4컵에 튀김옷에 달걀흰자를 넣어주면 공기층이 생겨 튀김옷이 바삭해져요. 달걀흰자 1개, 카놀라유 2큰술, 감자전분 100g을 넣고 섞어주세요. 찹쌀만으로는 탕수육 만들기가 불가능해요. 감자전분으로 튀김옷을 만들어주면 찹쌀처럼 쫄깃하고 튀김옷이 하얘요. 반죽의 농도를 봐 가며 감자 전분의 양을 조절해주세요.
- 돼지고기에 반죽을 넣고 옷을 입혀주세요.
- 예열된 기름에 돼지고기 튀기기. 기름의 온도는 170도가 적당합니다.
- 튀긴 돼지고기는 체로 건져내 주세요. 튀긴 돼지고기는 수분을 빼주세요. 튀김을 중간에 꺼내 두들겨주면 수분이 빠져 훨씬 바삭해져요. 돼지고기를 한번 더 튀겨주세요. 중간에 수분을 빼주는 것이 바삭한 탕수육의 비결이에요. 튀긴 돼지고기는 꺼내 주세요.
- 전분물을 사용할 땐 앙금은 살짝만 사용해주세요. 소스를 끓이면서 전분물을 넣어 농도를 맞춰주세요. 소스는 식혀주세요.
- 파인애플 오이 등의 부재료는 소스와 함께 끓여도 괜찮아요. 생으로 먹어도 되는 부재료는 끓이지 않고 식감을 살려도 좋아요. 튀긴 돼지고기에 당근을 올리고 오이, 불린 목이버섯, 파인애플도 올려 소스를 끼얹어주세요.
- 어린잎 채소, 비트를 올려주세요.
새우 양상추 쌈 레시피.
- 칵테일 새우는 굵게 다져줘야 먹을 때 식감이 좋아요. 새우는 어느 요리에나 잘 어울리죠.
- 웍에 카놀라유 두르고 다진 새우를 볶아주세요. 팬에 달라붙기 쉬운 새우는 펼쳐가며 빠르게 볶아주세요.
- 양파, 청피망, 빨간 파프리카, 표고버섯을 넣고 볶아주세요. 새우 대신 고기를 넣어도 좋아요.
- 청주 1큰술, 굴소스 1작은술, 노두유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흰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볶아주세요.
- 불을 끄고 전분물을 넣어주세요. 전분물은 농도를 봐 가며 조금씩 넣어주세요.
- 참기름 1작은술 넣어주세요. 양상 추위에 볶은 재료를 올려주세요. 위에 으깬 시리얼을 올려주세요.
소스를 부어서 먹는 탕수육은 깊이가 있는 그릇이 좋아요.
과일을 곁들이는 새우 양상추 쌈은 넓은 타원형 접시가 좋아요.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