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 정보./건강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대추의 효능과 섭취법, 천기누설

by 로토루아8 2021. 10. 19.
반응형

유익균의 힘을 더할 중립 균을 확보할 방법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유익균의 세력 확장을 돕기 위해서는 유익균의 먹이를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유익균의 힘을 키우고 나아가 중립 균을 사수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장내 유익균을 늘리기 위해선 원활한 배변을 위해 하루 30분 유산소 운동을 하고 하루 세 번 유익균 증식을 돕는 특별한 식재료를 섭취한 결과 유익균이 2배로 증가했더라고요.

장 건강이 개선된 이유는 중립 균을 유익균 편으로 만드는데 중요한 영양소가 바로 식이섬유인데, 실험에 참가한 두분 모두 식이섬유가 풍부한 특별한 열매를 섭취하고 있었다고해요. 중립균을 잡고 유익균의 세력을 키워준 건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는 식물에 유일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유해균이 뿜는 독소는 대변으로 배출되고 식이섬유가 유익균의 자양분이 된다고 해요.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장내 점액층이 튼튼해지고 유해균 공격으로부터 방어벽을 생성한다고 해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특별한 열매는 대추라고 해요. 대추의 효능.

실험에 참가한 사람 모두 대추 섭취로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받았다고 해요. 가을 대표 제철 과일인 대추는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데 찬바람이 불 때 따뜻한 대추차 한잔으로 삼계탕의 필수 재료로 활용하게 되는 게 말린 대추죠. 식이섬유 함량이 귤이 1500 사과가 1300 대추가 3000이에요.

장내 유익균을 유해균과의 경쟁에서 우세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한국식품영양과학 회지 2011에 따르면 대추 추출물의 당이 비피도박테리움의 생육을 증진시켜 장내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해요. 즉 대추 섭취를 통해 중립 균을 유익균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라고 해요.

비타민C 함량이 귤이 32 사과가 1.2 대추가 86으로 귤의 2.7배, 사과보다 약 80배나 많아요. 저널 고시계에 따르면 비타민C 장기 복용 시 대장 내 부패균이 발효균으로 전환되며 장내 미생물 균층 변화를 확인했다고 해요.

 

영양이 풍부한 좋은 대추 고르는 방법은?

찬바람이 살짝 불어야 맛있고 95% 이상 익어서 윤기가 나면서 탱글탱글하고 진한 밤색이 나는 게 제일 맛있다고 해요. 생대추에는 수분이 많아 과육이 쉽게 물러지므로 말려서 건대추로 저장을 한다고 해요. 건조 후 짙은 붉은색과 쪼글쪼글한 주름이 생기는 건대추는 건조과정에서 약용 성분이 응축된다고 해요.

식이섬유 함량을 보면 생대추가 3인데 건대추에는 9.5g으로 약 3배나 많아집니다. 대추를 말리면 증가하는 특별한 성분은 유산균제의 필수 성분으로 꼽히는 아스파르트산의 함량이 생대추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이 아스파르트산은 인체의 대사를 돕는 중요한 아미노산으로 무엇보다 대추의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을 높여주는 기폭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대추를 섭취하는 것은 장내 유익균 증식에 더욱 도웁이 됩니다. 

 

좋은 건대추를 고르는 방법은?

건대추는 윤곽이 반지르르하고 겉이 탱글탱글하면서 색이 진하고 반으로 갈라서 진한 갈색이 나오는 게 제일 좋다고 해요.

 

건대추의 효능은 동의보감에는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어 속을 편안하게 한다고 나와요. 건대추는 한방 약재로도 사용하지만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없어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데 건대추와 함께 중립 균을 아군으로 만들 비장의 식재료는 호두라고해요. 장내 유익균 생성을 도와 중립균을 키우는 건대추의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은 지용성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데 호두의 풍부한 오메가 3은 지용성으로 건대추의 유용 성분 흡수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2017에 따르면 호두는 락토 바실루스 등의 유산균을 증기 시킨다고 해요.

 

건대추섭취법.

건대추 호두 조림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세척한 건대추는 돌려 깎기로 씨를 제거한 후 3 등분해주세요.

2. 호두의 떫은맛을 없애기 위해 끓는 물에 약 10초간 담갔다 빼주세요.

3. 간장, 올리고당, 설탕을 각각 2큰술 매실액 1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4. 물을 부은 냄비에 양념장을 풀어주고 손질한 건대추를 넣어주세요.

5. 센 불에서 팔팔 끓으면 중불로 약 10분간 더 끓여주세요.

보통 조리 중에 영양소가 많이 파괴될까 걱정들 하는데 대추는 단단한 셀룰로스 성분으로 싸여 있기 때문에 가열하더라도 장내 유익균에 도움 되는 유용 성분들은 잘 파괴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호두를 넣고 저어준다.

 

 

건대추 영양밥 만드는 법.

찹쌀 2컵과 멥쌀 1컵은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2. 건대추는 돌려 깎기 한 뒤 송송 썰어 준비해주세요.

3. 30분간 불린 건표고버섯과 무를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4. 찹쌀과 멥쌀을 2:1 비율로 넣어주고 손질한 재료들을 넣어준다. 쌀이 잠기지 않을 정도로 물 양을 잡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건대추 섭취 시 주의사항.

건대추는 당이 높아 당뇨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인은 하루 20개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