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찌개 삼 대장- 방산시장 김치찌개 레시피.
김치찌개 맛집 리스트에 반드시 등장하는 곳! 이 집에가면 메뉴고민은 따로 안해도 된다고 해요. 점심에는 김치찌개, 저녁에는 찌개, 삼겹살 세트만 판매한다고 해요. 하루 매출이 천만원인데 고기랑 채소가 많이 나가서 남는 돈은 더 적다고 하네요. 방산시장을 넘어 서울 일대를 사로잡은 김치찌개로 하루 방문 손님이 약 800명 이상이라고 해요.
일 매출 천만 원 기록하는 전설의 김치찌개 대박집이라고 해요. 남녀노소 모두 홀리는 특별한 맛의 비결.
1. 김치 1kg은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묵은지를 사용하지 않고 한달 정도 익혀서 사용한다고 해요. 과하게 숙성하지 않은 김치를 사용하는 게 핵심입니다. 김치는 한달 냉장 숙성을 하면 물이 자작한 모습으로 바뀝니다. 김치를 썰어서!!! 한 달간 냉장 숙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자작한 김칫국물이 김치찌개의 감칠맛을 높여준다고 해요.
묵은지가 아닌 한달 숙성 김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삭한 김치의 식감을 위해서라고 해요. 묵은지를 사용할 때 신맛이 강하다면 찌개를 끓이면서 설탕을 추가해 주세요.
2. 양파 한개를 굵게 채 썰어주세요. 대파 한대 반을 세로로 칼집 내서 한 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대파에 칼집을 내야 국물이 잘 뱁니다. 대파가 잘 우러나야 더 시원해지는 김치찌개의 국물.
3. 대박집 김치찌개에 들어가는 버섯은 새송이버섯입니다. 새송이버섯 2개를 반 가른 뒤 썰어주세요. 김치찌개에 새송이 버섯을 넣는 이유는?! 쫄깃한 식감의 새송이버섯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줍니다. 새송이버섯을 넣고 안 넣고의 차이가 크다고해요. 버섯은 감칠맛의 끝판왕이죠.
4. 돼지고기의 양은 김치와 거의 동량으로 넣어요. 사장님의 철학이 김치찌개는 고기가 푸짐해야 한다.
돼지 앞다리살 800g을 준비해주세요. 돼지 앞다리살은 감칠맛이 뛰어나요. 고기는 결대로 썰어야 먹을때 질기지 않습니다. 가위로 썰면 안됩니다. 칼로 먹기좋게 썰어주세요. 근육의 결이 흐르잖아요. 흐르는 방향을 딱딱 끊어줘야 합니다. 가위로 썰 경우 근섬유가 통째로 씹히게 돼 식감이 질겨지는 거에요.
대박집 김치찌개 맛의 비결은 앞다리살을 듬뿍 썰어 넣는거에요. 살코기, 비계, 껍질을 이어서 썰어줘야 맛과 식감이 좋습니다.
5. 두부 한모 300g을 두툼하게 3등분해주세요. 두부를 큼직하게 썰면 국물이 잘 배고 잘 으스러지지 않아요. 두부는 간이 잘 배도록 처음부터 찌개에 넣고 끓일 것.
6. 한 달 숙성된 김치 1kg을 냄비에 넣어주세요. 썰어둔 앞다리살과 대파, 양파, 새송이버섯을 넣어주세요. 다진마늘 5큰술, 고운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를 2큰술씩 넣는다. 고운 고춧가루만 넣으면 국물이 텁텁해져요. 깔끔한 국물 맛을 위해 두 종류의 고춧가루를 사용해주세요.
처음부터 함께 끓여야 각 재료의 맛이 어우러집니다.
7. 국물의 맛이 과해지지 않게 생수를 육수로 사용합니다. 생수 1000ml를 넣어주세요. 강불에 끓여도 넘치지 않게 깊은 냄비를 사용해 주세요. 강불로 빠르게 끓여야 육즙과 김치 맛이 고르게 배요. 집에선 뜨거운 물을 부어 끓여주세요. 끓이면서 재료들을 뒤섞어 맛이 골고루 배게해주세요. 끓이면 끓일수록 김치찌개의 향이 더 깊어져요.
대박집 레시피 대로만 끓이면 김치찌개 맛 완전 보장! 김치찌개를 남김없이 먹게 하는 대박집의 비법이 또 있습니다.
상상도 못 했던 쌈 싸 먹는 김치찌개. 이 집은 쌈 싸 먹는게 유명한데 매일 5가지 이상의 쌈 채소를 준다고해요.
오래 끓일수록 맛도 더 진해지는 고기기름
출처: MBN 알토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