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봄김치 열전, 종갓집 맛의 비밀, 강순의 오이소박이물김치 레시피.
활동량 증가로 피로도가 높다지는 봄, 무기질, 비타민등의 섭취로 피로 해소를 위해 봄김치를 원하는 것.
6~7개월은 거뜬한 명인표 오이소박이물김치.
1. 과육이 단단한 4~5월의 오이가 김치 담그기에 제격이에요. 오이를 소금으로 씻어 김치를 담그면 오이 속이 쥐어터진 거 같다고해요. 굵은 소금으로 씻을 경우 오이 표면에 상처가 생기는데 농약 성분은 빠지지만 오이는 물러진다고해요.
오이는 꼭지보다 아래에 농약이 많으므로 오이 20개를 물에 가볍게 문질러 씻어주세요.
2. 물 1L에 식초 3큰술을 넣고 오이를 15분간 담근다. 무를 걱정없이 잔류 농약까지 없애는 비결이라고해요. 무르지 않는 아삭함이 관건이에요.
3. 오이가 무르지 않는 비법은 200년 종가의 비법은 통으로 절인 오이라고 해요. 오이를 통으로 절여 속까지 간이 배야 단맛도 강해지고 수비게 무르지 않는다고 해요. 통으로 절여야 오이가 물러지지 않아 식감도 아삭아삭해요.
소금물에 오이 20개를 통으로 넣고 약 5시간을 절인다.
4. 양꼭지부터 잘라주고 오이는 가로로 썰지 않고 길게 세로로 썰어줄 것. 양쪽으로 4cm 씩 남기고 세로로 3~4번 칼집을 넣는다.
5. 부추 반단 200g을 2cm 간격으로 썬다. 익는 속도가 빠른 오이와 익는 속도를 더디게 해주는 부추. 김치가 빨리 안 익는 봄에는 부추를 적게 넣어 빨리 익게합니다. 오이김치 빨리 익혀 먹으려면 부추는 적게 넣기.
6. 콩물+ 찹쌀가루. 오이소박이물김치 맛을 구수하게 해주고 국물의 색을 은은하게 만들어주는 콩물.
냄비에 물 2컵 붓고 찹쌀가루, 콩물을 2큰술씩 넣어 끓인다. 콩의 식이섬유는 유산균이 좋아하는 먹이에요. 좋아하는 먹이를 먹고 더 활발히 활동하는 유산균. 풀국에 콩물을 섞어야 물김치 익는 속도가 빨라져요. 걸쭉해질 때까지 끓이면 풀국 완성입니다.
7. 부추 반단에 풀국 한 컵과 고추씨, 다진마늘을 4큰술 넣는다. 액젓 4큰술, 스테비아 1작은술, 스테비아는 설탕 대신 쓰는 감미료에요. 스테비아 허브 잎에서 추출한 감미료입니다. 설탕의 300배 단맛이 있고 체내에 쌓이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된다고 해요.
8. 칼집 낸 통 오이 속에 소를 채워 넣는다.
9. 확독에 건고추 10개를 갈아준다. 집에서 할 땐 믹서를 사용해주세요. 간 건고추에 물 1L를 붓고 체에 걸러낸다.
10. 물 2L에 다시마 50g에 표고버섯 10개를 넣어 15분간 끌인 후 체에 걸러준다. 표고버섯 과 다시마 우린 육수를 3컵 넣는다. 소금 2큰술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11. 보관 용기에 오이를 담고 김칫국물을 부어준다.
고추를 송송 썰어 넣어 물김치에 얼큰한 맛을 냅니다.
속이 뻥 뚫리는 시원함. 실온에 이틀 익힌 후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출처: MBN 알토란